영어 학습고1 영어 사교육 더 받아야 할까요?

사교육걱정없는세상
2026-02-20
조회수 208

Q. 맞벌이하는 엄마 때문에 등하원 시간을 맞추느라 초1부터 동네영어학원을 다니기 시작했습니다.평소 독서량이 많아 국어력이 좋은 편이었는데 다행인건 영어를 가정에서 특별히 도와준건 없었고 단지 학원에서 배운 것 만으로도 잘 배우고 소화해주었습니다.

 

초6 3월에 청* 어학원 브릿지를 시작으로 중2까지 알바트로스+까지 했으며 중3때는 자사고 진학을 목표로 청* 어학원 특목고 반에서 텝스수업을 받았습니다. 중3때 텝스 시험에서 720점정도 받았구요. 현재는 자사고 입시에서 떨어져 일반고 진학을 앞두고 있으며 학원에서 천일문과 텝스(서울대공식 실전텝스1200제등)교재를 공부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기적으로 고등 모의고사도 연습으로 푸는데 많이 어렵지 않다고 하네요. 관내 고등학교주체 영어경시대회에서 1등도 했습니다.

 

사실 저는 이제껏 잘해준 딸이 고맙기도 하지만 이제부터 고등학교에 가서는 혼자 힘으로 영어만큼은 충분히 할것이라 여겨지는데 아이도 그런다고 했고요. 학원에선 고등학교 가서도 주말반에 수업에 나와 구문독해를 수업받는게 좋다고 설득하는것 같습니다. 아이는 단순히 수능뿐 아니라 영어를 더 잘 하고 싶다며 계속 학원을 다닐까 고민하고요. 이과를 전공목표로 하고 있는 아이가 이런계획을 갖는게 현실적으로 맞는걸까 싶어서요. 사실 수학은 영어에 비해 많이 어려워하고 부족해서 해야할게 더 많거든요. 이럴때 엄마가 아이의 결정을 기다리고 참아줘야 하는지 아님 나서서 잡아줘야할지요? 고등학교과정부터는 자신과의 싸움이 되야 할것 같은데 사교육에 쉽게 의지하나 싶어 고민이네요

 

A. 사교육 없이 충분히 고등영어과정을 잘 해나갈 수 있는 아이입니다. 오히려 학원에 다닌다면 시간적으로 손해를 보게 됩니다. (영어 사교육이 필요하다면 아마 교내 영어듣기나 영어에세이대회 준비를 위해 한다면 모를까...) 학교 영어수업내용이 쉽게 느껴질 수 있는데 내신을 위해 꼼꼼히 공부해야합니다. 구문독해 연습은 학교 방과후 수업으로 충분합니다.

 

그리고 수능뿐 아니라 영어를 더 잘 하고 싶다는 욕심은 잠시 접고 내신과 수능에 집중하길 바랍니다. 사교육이 통하는 관리의 힘은 고등과정에서 많이 약해집니다. 아이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학교 방과후 수업이나 인강으로 충분히 스스로 해 낼 수 있어 보입니다.

 

0 0

사단법인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이사장: 송인수 ㅣ 공동대표: 신소영 나성훈

사업자번호: 356-82-00194

대표전화: 02-797-4044 ㅣ 이메일: noworry@noworry.kr

주소: 04382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62길 23 유진빌딩 4층


후원: 우리은행 1005-103-398109 

(예금주: 사단법인 사교육걱정없는세상) 


Copyright 2025. 사단법인사교육걱정없는세상 All Right Reserved.


사단법인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이사장: 송인수 ㅣ 공동대표: 신소영 나성훈 ㅣ 사업자번호: 356-82-00194

대표전화: 02-797-4044 ㅣ 이메일: noworry@noworry.kr

주소: 04382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62길 23 유진빌딩 4층

후원: 우리은행 1005-103-398109 (예금주: 사단법인 사교육걱정없는세상) 

Copyright 2025. 사단법인사교육걱정없는세상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