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지금까지 사교육 받은적이 없습니다
아이 둘 다 본인이 원하는 예체학원만 2곳 다니고 있는 상황이고 교과관련해서는 사교육은 아니라는 생각이 좀 심하게 제 가치관에 자리잡고 있어서 순간순간 갈등이 안되는건 아니지만 그냥 있습니다^^
독서를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었지만 그러질 못했습니다ㅜㅜ
영어에 대하여 제 고민은 학교 영어에 뒤떨어짐없이, 수업시간에 대한 부담없이 대하게 하기 위해 최소한으로 그동안 자습서 평가문제집에 있는
1. word, expressions, grammar, reading & writing 부분(한 lesson당 다 합해 6바닥입니다)만 프린트해서 하루에 6바닥 적기--> 매일은 아니지만 자리 잡고 앉으면 후다닥 잘 합니다, 필체도 좋구요
2. 제 옆에서 인쇄한 교과서 듣기 대본 하루에 3바닥 소리내어 읽기--> 처음엔 거의 못 읽더니 지금은 새로운 단어 외엔 잘 읽는편입니다
자료는 모두 ㅌ-ㅅㅍ(해당출판사만) 에서 다운받으것 입니다
이러게 시작한지 큰 아이는 1년정도 됐고, 작은아이는 이번 겨울방학때 부터 진행중입니다.
이 두가지만 하고 있는데...원래 계획은 일주일에 5번 평일만 하자는 건데.... 사실 30분도 안걸리는 일인데.... 제 생각엔 최소한의 공부라 생각하는데... 아이들이 그렇게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편은 아니어서 이틀에 한번은 제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주위를 돌아보면 제 아이들만 영어사교육을 하나도 안하고 있습니다ㅜㅜ 주변에선 하루라도 빨리 영어학원보내야 한다 잘 모를때, 어릴때, 넣어라고 충고하지만.... 그건 아닌것 같아 고민이 많습니다
저의 궁금증은
1. 영어 이정도만 집에서 꾸준히 하면 되는지....
2. 꼭 주5번이 아니라 3번, 4번이 되도 괜찮으니 아이와의 긍정적 관계유지가 중요하니 편안한 마음으로 꾸준히만 하면 되는지...
3. 그 보다 자기전 한글책 읽어주는 노력을 하는게 나은지
4. 집에 쉬운 영어 동화책이 엄청 많습니다. 영어공부할 때 여러가지를 하면 싫어해서
가끔 일주일씩? 위의 영어공부는 접고 영어동화책만 읽게하면 어떨까 하는 궁금증도 있습니다.
알려주시면 다시 중심을 잡고 열심히 노력해보려합니다 따뜻한 답변..부탁드립니다
A. 소신이 있으시군요. 자식이 부모의 계획대로 자라진 않는듯해요...^^
교육에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기에 우선은 이 모든 것을 아이랑 의논해보시는 것이 중요 할것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방법이고 짧은 시간 학습하는 것일지라도 아이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아이가 주도성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싶거든요.
엄마가 열거하신 방법중에서 아이가 가장 원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답은 아이가 가지고 있답니다. 학습을 해가는 주체는 결국 아이가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학습의 방법을 조금 더 연구해보시면 어떨까 싶기도 합니다. 여기 노워리 상담넷에 올라와 있는 영어학습 방법도 참고해보시구요. 아이와 다양한 학습에 관련된 책이나 정보도 찾아보시고 내아이에게 가장 잘 맞는 학습방법을 선택하도록 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저는 듣기를 중심으로 해서 말하기와 읽기, 쓰기로 점차 발전 시키는 "습득" 기반의 영어 학습을 진행해서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었던 경험이 있답니다. (솔빛이네 영어연수라는 책을 출판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평소에는 아이가 좋아하는 영어원음 애니메이션이나 오디오북을 매일 매일 들려주었구요. 학습은 가끔 아이가 필요로 할때 만 했습니다. 평소에 영어 듣기를 충분히 해두니 읽기나 쓰기는 그리 많이 하지 않아도 그럭 저럭 해냈습니다.
더구나 요즘은 교재도 다양해졌고 인터넷 강의나 학습 컨텐츠들도 다양하게 나와있으니 그런 것들도 적절하게 활용하시면 아이의 학습 흥미를 더 높힐수 있지 않을가 싶습니다.
Q. 지금까지 사교육 받은적이 없습니다
아이 둘 다 본인이 원하는 예체학원만 2곳 다니고 있는 상황이고 교과관련해서는 사교육은 아니라는 생각이 좀 심하게 제 가치관에 자리잡고 있어서 순간순간 갈등이 안되는건 아니지만 그냥 있습니다^^
독서를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었지만 그러질 못했습니다ㅜㅜ
영어에 대하여 제 고민은 학교 영어에 뒤떨어짐없이, 수업시간에 대한 부담없이 대하게 하기 위해 최소한으로 그동안 자습서 평가문제집에 있는
1. word, expressions, grammar, reading & writing 부분(한 lesson당 다 합해 6바닥입니다)만 프린트해서 하루에 6바닥 적기--> 매일은 아니지만 자리 잡고 앉으면 후다닥 잘 합니다, 필체도 좋구요
2. 제 옆에서 인쇄한 교과서 듣기 대본 하루에 3바닥 소리내어 읽기--> 처음엔 거의 못 읽더니 지금은 새로운 단어 외엔 잘 읽는편입니다
자료는 모두 ㅌ-ㅅㅍ(해당출판사만) 에서 다운받으것 입니다
이러게 시작한지 큰 아이는 1년정도 됐고, 작은아이는 이번 겨울방학때 부터 진행중입니다.
이 두가지만 하고 있는데...원래 계획은 일주일에 5번 평일만 하자는 건데.... 사실 30분도 안걸리는 일인데.... 제 생각엔 최소한의 공부라 생각하는데... 아이들이 그렇게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편은 아니어서 이틀에 한번은 제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주위를 돌아보면 제 아이들만 영어사교육을 하나도 안하고 있습니다ㅜㅜ 주변에선 하루라도 빨리 영어학원보내야 한다 잘 모를때, 어릴때, 넣어라고 충고하지만.... 그건 아닌것 같아 고민이 많습니다
저의 궁금증은
1. 영어 이정도만 집에서 꾸준히 하면 되는지....
2. 꼭 주5번이 아니라 3번, 4번이 되도 괜찮으니 아이와의 긍정적 관계유지가 중요하니 편안한 마음으로 꾸준히만 하면 되는지...
3. 그 보다 자기전 한글책 읽어주는 노력을 하는게 나은지
4. 집에 쉬운 영어 동화책이 엄청 많습니다. 영어공부할 때 여러가지를 하면 싫어해서
가끔 일주일씩? 위의 영어공부는 접고 영어동화책만 읽게하면 어떨까 하는 궁금증도 있습니다.
알려주시면 다시 중심을 잡고 열심히 노력해보려합니다 따뜻한 답변..부탁드립니다
A. 소신이 있으시군요. 자식이 부모의 계획대로 자라진 않는듯해요...^^
교육에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기에 우선은 이 모든 것을 아이랑 의논해보시는 것이 중요 할것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방법이고 짧은 시간 학습하는 것일지라도 아이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아이가 주도성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싶거든요.
엄마가 열거하신 방법중에서 아이가 가장 원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답은 아이가 가지고 있답니다. 학습을 해가는 주체는 결국 아이가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학습의 방법을 조금 더 연구해보시면 어떨까 싶기도 합니다. 여기 노워리 상담넷에 올라와 있는 영어학습 방법도 참고해보시구요. 아이와 다양한 학습에 관련된 책이나 정보도 찾아보시고 내아이에게 가장 잘 맞는 학습방법을 선택하도록 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저는 듣기를 중심으로 해서 말하기와 읽기, 쓰기로 점차 발전 시키는 "습득" 기반의 영어 학습을 진행해서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었던 경험이 있답니다. (솔빛이네 영어연수라는 책을 출판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평소에는 아이가 좋아하는 영어원음 애니메이션이나 오디오북을 매일 매일 들려주었구요. 학습은 가끔 아이가 필요로 할때 만 했습니다. 평소에 영어 듣기를 충분히 해두니 읽기나 쓰기는 그리 많이 하지 않아도 그럭 저럭 해냈습니다.
더구나 요즘은 교재도 다양해졌고 인터넷 강의나 학습 컨텐츠들도 다양하게 나와있으니 그런 것들도 적절하게 활용하시면 아이의 학습 흥미를 더 높힐수 있지 않을가 싶습니다.